상세 컨텐츠

MBTI&에니어

본문 제목

[MBTI] 관리자 스타일 'SJ'

[ H ] 2018. 4. 5. 15:18

본문


SJ 
공통점 

전통 소속감 논리적  정확성  조직력  보수적 


S(감각)과 J(판단)을 사용하는 유형으로 일명 관리자 스타일이라고 한다. 이들은 책임감이 강하고 위계질서를 존중하며 경험한 것에 큰 신뢰를 갖는다. 사실적이지 않은 모호함을 꺼리며 모임나 조직에 소속되기를 원한다. 소속감이 약해지면 스트레스를 받고 불안함을 견디지 못한다. 경조사를 잘 챙기고 이미 정해진 룰을 충실하게 지키는 면이 있다. SP들이 '재미'의 논리로 일한다면 'SJ'는 책임감으로 일한다. 타인을 잘 챙기지만 그만큼 잔소리도 많다. 

나는 IS유형인데 나머지 F/T랑 J/P가 거의 중간에서 왔다 갔다 하기때문에 ISTJ, ISFJ가 모두 와닿는 측면이 있다. 어쩔때는 ISFJ같았다가 다른 상황에서는 ISTJ처럼 행동했다가 그런 식. 




ISTJ 세상의 소금형 or 청렴결백한 논리주의자

책임감 헌신 논리적  정확성  조직력  보수적 


논리주의자형은 가장 다수의 사람이 속하는 성격 유형으로 인구의 대략 13%를 차지한다. 청렴결백하면서도 실용적인 논리력과 헌신적으로 임무를 수행하는 성격으로 묘사되기도 하는 이들은, 가정 내에서 뿐 아니라 법률 회사나 법 규제 기관 혹은 군대와 같이 전통이나 질서를 중시하는 조직에서 핵심 구성원 역할을 한다. 이 유형의 사람은 자신이 맡은 바 책임을 다하며 그들이 하는 일에 큰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 또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시간과 에너지를 허투루 쓰지 않으며, 이에 필요한 업무를 정확하고 신중하게 처리한다. 

신중하고 조용하며 집중력이 강하고 매사에 철저하며 사리분별력이 뛰어나다. 실제 사실에 대하여 정확하고 체계적으로 기억하며 조직적이고 침착하다. 보수적인 경향이 있으며, 문제를 해결하는데 과거의 경험을 잘 적용하며, 반복되는 일상적인 일에 대한 인내력이 강하다. 자신과 타인의 감정과 기분을 배려하며, 전체적이고 타협적 방안을 고려하는 노력이 때로 필요하다. 정확성과 조직력을 발휘하는 분야의 일을 선호한다.

같은 IS유형으로 세상의 소금이라는 단어가 참 마음에 안든다. 소금이 뭐임 소금이. 뭔가 능력은 없고 머릿수만 채우는 사람같은 표현이랄까.. 저 말보다는 청렴 결백한 논리주의자라는 표현이 더 적합한 것 같다. 전자는 한국 MBTI검사지에 나오는 단어이고 후자는 외국 연구소 사이트의 네이밍이다. 




ISFJ - 용감한 수호자

책임감 헌신 온정 완벽주의 인내력 보수적 


수호자형 사람은 꽤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한마디로 정의 내리기 힘든 다양한 성향을 내포하고 있는 것이다. 얼핏 상반되어 보이는 두가지 특성을 동시에 갖는데 이런 점이 또한 매력이 되기도 한다. 이들은 조용하고 내성적인 반면 관계술에 뛰어나 인간관계를 잘 만들어간다. 타인을 향한 연민이나 동정심이 있으면서도 가족이나 친구를 보호해야 할 때는 가차 없는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안정적인 삶을 지향하지만 이들이 이해받고 존경받는다고 생각되는 한에서는 변화를 잘 수용한다. 

다른 사람의 사정을 고려하며 자신과 타인의 감정에 민감하며, 일 처리에 있어서 현실감각을 갖고 실제적이고 조직적으로 처리한다. 경험을 통해서 자신이 틀렸다고 인정할 때까지 어떠한 난관이 있어도 꾸준히 밀고 나가는 형이다. 또한 이들은 좋은 기억력을 자랑한다. 뛰어난 기억력으로 단순히 데이터나 사소한 정보를 기억하는 것이 아니라, 만나는 사람들이나 그들과 관련한 소소한 사항들을 모두 기억해 놓는다. 자신의 공을 인정받는 것을 불편해하는 사람들이지만 자신의 노력을 알리는 데 조금 더 열중한다면 큰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내가 처음 검사했을 때 이 유형이 나왔는데 대충 비슷하다. 사실 남 돌보는 건 싫어하는데, 이놈의 성격때문에 나도 모르게 착하고 따뜻하게 굴고 있다. 사실 난 개인주의적이고 남한테 관심없는 면도 있는데 또 마음이 약하기도 하고.. 아마 ISFJ유형은 남한테 배려하고 잘해주다가 또 상처받고 혼자 끙끙앓고 그러지 않을까 싶다. 하지만 꼼꼼하고 완벽한 일처리로 어딜가나 환영받는 사람이고 자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실제로 훨씬 능력이 있는 경우가 많다. SJ의 다소 딱딱할 수 있는 면이 F의 따뜻함과 결합하여 부드럽고 유연한 면을 가지고 있는 것 같다. 





ESTJ - 사업가형 or 엄격한 관리자

책임감 현실적 모범 적극성 지도력 조직적 엄격함


민주주의 사회에서 더욱 필요로 하는 이 유형의 사람은 인구의 대략 11%를 차지한다. 전 세계 유명 비즈니스 리더나 정치인 중 상당수가 이 유형에 속하며 고되고 힘든 사회 운동을 자처하기도 한다. 법과 사회 질서의 중요함을 굳게 믿는 이들은 헌신과 공명정대한 삶을 통해 다른 이들에게 본보기가 되고자 하는데, 특히 업무적으로 게으르거나 부정을 저지르는 이들은 가차 없이 벌하기도 한다. 말을 허투루 하지 않는 이들은 성취하기 어려운 고된 일도 마다치 않고 기꺼이 뛰어들어 구체적으로 실행 계획을 세워 난해해 보이는 일도 수월히 실행한다.

명확하고 증명이 가능한 확실한 사실에 근거하여 사고하는 경향이 있으며 활동을 조직화하고 주도해 나가는 지도력이 있다. 기계분야나 행정 분야에 재능을 지녔으며, 체계적으로 사업체나 조직체를 이끌어 나간다. 타고난 지도자로써 일의 목표를 설정하고, 지시하고 결정하고 이행하는 능력이 있다. 또 미래의 가능성보다 현재의 사실을 추구하기 때문에 현실적, 실용적인 면이 강하다. 단, 속단 속결하는 경향과 지나치게 업무 위주로 사람을 대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인간 중심의 가치와 타인의 감정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모든 이들이 그들과 같은 노력을 기울이며 동일한 길을 가지는 않는다는 것을 명심한다면 진정한 리더로 거듭날 것이다. 



ESFJ - 친선도모형 or 사교적인 외교관

책임감 사교적 친절  정  이타심 보수적 


천성적으로 사교적인 성향인 이들은 가까운 친구나 지인들의 일거수일투족을 모두 알기를 원한다. 한마디로 '인기쟁이'인 이들은 다양한 사교 모임이나 어울림을 통해 주위 사람들에게 끊임없는 관심과 애정을 보임으로써 다른 이들을 행복하고 즐겁게 해주고자 노력한다. 과학 이론이나 국제 정치와 같은 대화 주제는 ESFJ유형의 관심을 오래 잡아두지 못한다. 대신 이들은 패션이나 외모, 그리고 그들을 포함하여 다른 사람의 사회적 지위와 같은 대화 소재에 더 많은 관심을 보인다. 실생활 이야기나 가십거리가 이들에게는 한 마디로 빵과 버터 같은 대화 소재인 것. 하지만 좋은 일을 하는 데에는 그들이 가진 힘과 지위를 이용해 발 벗고 나서기도 한다.

이타주의자인 이들은 다른 이들을 도우며 옳은 일을 하고자 하는 일에 진지한 태도로 임한다. 또한 도덕적 잣대를 이미 수립된 법이나 사회 질서 체제 안에서 찾으며 집단을 개인보다 중요시하기도 한다. 다만, 사회는 다양한 배경과 관점을 가진 사람들의 집합체로 그들이 믿고 따르는 것만이 절대적인 진리가 아니라는 것을 명심할 필요가 있다.

이들이 감내하기 힘들어하는 것 중 하나가 자신의 예민하고 쉽게 상처받는 성격과 타협점을 찾는 일이다. 사람들이 그의 생각에 동의하지 않거나 되려 이들을 비판하는 경우가 생기면 어김없이 상처를 받는데, 이 역시도 인생의 한 부분임을 받아들이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은 자신들이 가장 자신 있게 잘하는 일에 열중하는 것으로, 타인에게 좋은 역할 모델이 되어주거나 그들이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영역 안에서 권력을 행사하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이들의 노고는 많은 사람에게 본보기가 되어 많은 이들로부터 존경과 감사를 받게 될 것입니다



전반적으로 SJ의 공통점은 책임감 현실적 보수적 이라는 것이다. 정해진 룰을 잘 지키는 편이고 미래보다는 현실을 중시하는 편이며 모호한 것 보다는 구체적이고 실용적인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이다. 내향과 외향, 감정과 사고에 따라 조금 더 따뜻한 사람인지 냉정한지, 사교적인지 개인적인지 등이 갈리는 것 같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도 둘러보세요 더보기

이런 글은 어떠세요?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