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H-정보공유/생산성앱 활용하기

본문 제목

[에버노트 활용법] 스케줄과 매일 할 일 관리하기

[ H ] 2020. 1. 5. 15:04

본문

[에버노트 활용법] 스케줄과 매일 할 일 관리하기 

할 일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은 정말 중요한 일이다. 이걸 안했더니 게을러지고 매일 잡생각으로 낭비하는 시간이 많아져 날을 잡아서 할 일 관리용 앱들을 모두 써보았다. MS to do, trello, notion, google docs와 캘린더 연동, 엑셀까지 어떻게 하는게 스케줄 관리에 효과적일까 고민한 끝에 내린 결론은 원래 쓰던 에버노트였다. 내가 무작위 노트로 이용했던 에버노트는 생각보다 많은 기능이 있었고 프리미엄으로 업그레이드를 하자 그 기능은 더욱 강력해졌다.

가장 아날로그 다이어와 비슷한 에버노트

  • 무작위 메모가 가능한 대용량 저장공간
  • 웹클리핑 기능
  • 템플릿을 이용한 달력 만들기
  • 체크박스를 넣은 매일의 할 일 to do 리스트 만들기 
  • 각 노트 링크 만들어 링크시키기

이 기능들을 조합하니 가장 손으로 쓰던 다이어리와 비슷하게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한 다이어리안에서 캘린더와 매일의 할 일, 노트까지 묶여져서 나오던 그 아날로그 다이어리말이다그래서 에버노트를 활용하기로 해서 이걸로 내가 일정 관리하는 방법을 공유한다. 참고로 서핑중 우연히 싸게 프리미엄으로 업글하는 법을 알게 되어 감사히 프리미엄으로 쓰고 있다.


1. 월간 일정 관리 노트 만들기

일단 새노트에서 통합 일정 관리라는 노트를 만든다

 

 

캘린더를 만들기 위해 템플릿을 클릭한다. 

 

 

그럼 다양한 템플릿이 모인 페이지로 연결되는데 2020 월간 캘린더 클릭한다. 

 

 

 

그럼 이렇게 달력 형태의 테이블이 생긴다.

컬러를 내가 원하는대로 수정했다.

 

 

 

이 캘린더에는 주요 계획을 미리 적어둔다. 1달 동안 할 전체 주요일정들을 미리 적고 할 일들을 적어둔다. 1주일 단위로 적어도 좋다. 그런데 이 달력에 자잘한 것들까지 적으면 중요한 것들이 보이지 않고 공간도 부족하기에 구체적인 일정을 체크하기 위한 매일의 노트를 만든다.

 

2. 매일의 할 일 노트 만들기

매일의 일정을 기록, 체크하기 위한 1.5 (일) to do 라는 노트를 만든다.

 

이렇게 시간 단위로 주요 업무들을 적고 기타 자잘한 할일, 잡일, 기억해야되는 것들도 따로 적는다. 

체크박스로 해놓고 다한건 체크한다. 시간 단위로 써두면 최대한 낭비하는 시간, 잡생각을 줄이기 위해서 좋다. 

 

이렇게 한 페이지 만든다음 노트 상단 더보기(...표시) 를 클릭하면 템플릿으로 저장하는 기능이 있다. (프리미엄 기능임)

난 이 노트도 템플릿으로 저장해두고 불러와서 쓴다. 

 

3. 각 노트를 링크로 연결시키기

그리고 또 하나 유용한 기능, 각 노트를 링크로 만들어서 연결시킬 수 있다는 점. 

 

 

통합 일정 관리 노트 우클릭하면 노트 링크 복사가 있음.

복사해서 매일 할일 노트 밑에 추가한다. 

 

 

 

1.5 to do 페이지도 우클릭해서 노트 링크 복사한 다음 전체 캘린더에 붙여넣기 한다. 

 

 

그럼 이렇게 달력의 각 날짜마다 그 날의 to do 노트로 연결시킬 수 있다. 

그럼 페이지마다 왔다갔다 하기도 편하고 이 캘린더가 곧 매일의 할일 노트들 모아놓은 페이지 모음 기능도 된다. 


에버노트 하나에 다 하는 이유는 메모장과 To do앱과 캘린더를 왔다 갔다 하기가 귀찮기 때문이었다. To Do앱에는 장문의 메모들을 하기가 어렵고 캘린더로 완벽한 연동이 어려운 것이 아쉬운 점이었는데 이렇게 해두니 마치 다이어리에서 월별 캘린더에 쓰고 매일 일정 쓰면서 왔다 갔다 하던 기분을 비슷하게 느낄 수 있었다. 

에버노트는 인터넷에서의 연동과 수동으로 관리하는 맛, 두 가지 모두를 만족시키는 강력한 도구라는 생각이 든다. 내가 그동안 활용법을 몰라서 그저 거대한 메모장 정도로만 생각했는데 기능들을 익히니 마치 하나의 웹사이트를 만드는 재미를 느낄 수 있었다. 이 외에도 얼마든지 자신만의 아이디어로 효율적인 할 일 관리를 할 수 있는 여지가 있다는 점이 참 매력적이다. 

여기에 급한 일들을 알리미 기능을 설정해두면 캘린더앱과도 연동시킬 수 있는데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길 바란다. 

Cronofy 로 에버노트와 애플 캘린터 연동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도 둘러보세요 더보기

이런 글은 어떠세요?

댓글 영역